클래스의 개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모든 데이터를 객체(object)로 취급하며, 이러한 객체가 바로 프로그래밍의 중심이 됩니다.
객체(object)란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실생활에서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사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객체의 상태(state)와 행동(behavior)을 구체화하는 형태의 프로그래밍이 바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입니다.
이때 객체를 만들어 내기 위한 설계도와 같은 개념을 클래스(class)라고 합니다.
클래스(class)
자바에서 클래스(class)란 객체를 정의하는 틀 또는 설계도와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자바에서는 이러한 설계도인 클래스를 가지고, 여러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클래스는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필드(field)와 객체의 행동을 나타내는 메소드(method)로 구성됩니다.
즉, 필드(field)란 클래스에 포함된 변수(variable)를 의미합니다.
또한, 메소드(method)란 어떠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문의 집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instance)
자바에서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클래스 타입의 객체(object)를 선언해야 합니다.
이렇게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선언하는 과정을 클래스의 인스턴스 화라고 합니다.
또한, 이렇게 선언된 해당 클래스 타입의 객체를 인스턴스(instance)라고 합니다.
즉, 인스턴스란 메모리에 할당된 객체를 의미합니다.
자바에서는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여러 개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인스턴스는 독립된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 자신만의 필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클래스의 모든 메소드(method)는 해당 클래스에서 생성된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하게 됩니다.
클래스의 예
클래스(class)
- 차(Car) : 설계도
필드(field)
- car.modelName = "람보르기니"
- car.modelYear = 2016
- car.color = "주황색"
- car.maxSpeed = 350
메소드(method)
- car.accelerate()
- car.brake()
인스턴스(instance)
- 내 차(myCar) : 설계도에 의해 생산된 차량
- 친구 차(friendCar) : 설계도에 의해 생산된 또 다른 차량
즉, 자동차 인스턴스는 모두 위와 같은 필드와 메소드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각 인스턴스마다 가지고 있는 프로퍼티의 값은 전부 다를 것입니다.
메소드(method)
자바에서 클래스는 멤버(member)로 속성을 표현하는 필드(field)와 기능을 표현하는 메소드(method)를 가집니다.
그중에서 메소드(method)란 어떠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문의 집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바에서 메소드를 정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법
접근제어자 반환타입 메소드이름(매개변수목록) { // 선언부
// 구현부
}
1. 접근 제어자 : 해당 메소드에 접근할 수 있는 범위를 명시합니다.
2. 반환 타입(return type) : 메소드가 모든 작업을 마치고 반환하는 데이터의 타입을 명시합니다.
3. 메소드 이름 : 메소드를 호출하기 위한 이름을 명시합니다.
4. 매개변수 목록(parameters) : 메소드 호출 시에 전달되는 인수의 값을 저장할 변수들을 명시합니다.
5. 구현부 : 메소드의 고유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문의 집합입니다.
자바에서는 하나의 클래스에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둘 이상 정의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메소드 오버로딩(overloading)을 이용하면,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중복하여 정의할 수 있습니다.
메소드 오버로딩이란 매개변수의 개수나 타입을 다르게 하여 같은 이름의 또 다른 메소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메소드 오버로딩을 사용함으로써 메소드에 사용되는 이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소드를 호출할 때 전달해야 할 매개변수의 타입이나 개수에 대해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호출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