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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파일 입출력

68) 파일 입출력

파일 입출력


표준 입출력

자바에서는 콘솔과 같은 표준 입출력 장치를 위해 System이라는 표준 입출력 클래스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java.lang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는 System 클래스는 표준 입출력을 위해 다음과 같은 클래스 변수를 제공합니다.

클래스 변수 입출력 스트림 설명
System.in InputStream 콘솔로부터 데이터를 입력받음.
System.out PrintStream 콘솔로 데이터를 출력함.
System.err PrintStream 콘솔로 데이터를 출력함.

 

표준 입출력 스트림은 자바가 자동으로 생성하므로, 개발자가 별도로 스트림을 생성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표준 입출력의 대상 변경

앞서 살펴본 세 가지 입출력 스트림은 모두 콘솔과 같은 표준 입출력 장치를 대상으로 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스트림에 다음 System 메소드를 사용하면 스트림의 대상을 다른 입출력 장치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메소드 설명
static void setIn(InputStream in) 입력 스트림의 대상을 전달된 입력 스트림으로 변경함.
static void setOut(PrintStream out) 출력 스트림의 대상을 전달된 출력 스트림으로 변경함.
static void setErr(PrintStream err) 출력 스트림의 대상을 전달된 출력 스트림으로 변경함.

RandomAccessFile 클래스

앞서 살펴본 다양한 입출력 스트림을 이용하면 파일에 순차적으로 입출력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순차적인 접근이 아닌 임의의 지점에 접근하여 작업을 수행하고 싶다면, RandomAccessFile 클래스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 클래스는 파일만을 대상으로 하며, 임의의 지점에서 입출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RandomAccessFile 클래스의 생성자에는 인수로 파일의 이름뿐만 아니라 파일 모드까지 함께 전달해야 합니다.

파일 모드란 파일의 사용 용도를 나타내는 문자열로, 자바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파일 모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파일 모드 설명
"r" 파일을 오로지 읽는 것만 가능한 모드로 개방함.
"rw" 파일을 읽고 쓰는 것이 모두 가능한 모드로 개방함. 만약 파일이 없으면 새로운 파일을 생성함.

 

getFilePointer() 메소드를 사용하면 파일 포인터의 현재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seek() 메소드를 사용하면 파일 포인터의 위치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예제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ry {

        // "rw" 모드로 "data.txt" 파일을 개방함.

        RandomAccessFile file = new RandomAccessFile("data.txt", "rw");

        System.out.println(file.getFilePointer()); // 0 : 파일 포인터의 현재 위치를 반환함.

        file.writeInt(10);                         // 정수 10을 저장함.

        System.out.println(file.getFilePointer()); // 4

        file.seek(20);                             // 파일 포인터의 위치를 20으로 이동시킴.

        System.out.println(file.getFilePointer()); // 20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실행 결과

0

4

20


File 클래스

앞서 살펴본 입출력 스트림을 사용하면 파일을 통한 입출력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일의 제거나 디렉터리에 관한 작업 등은 입출력 스트림을 통해서는 수행할 수 없습니다.

 

자바는 이러한 입출력 작업 이외의 파일과 디렉터리에 관한 작업을 File 클래스를 통해 처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File 클래스에는 위와 같은 작업을 위한 다양한 메소드가 정의되어 있습니다.

메소드 설명
boolean canRead() 해당 파일이 읽을 수 있는 파일인지를 검사함.
boolean canWrite() 해당 파일이 쓸 수 있는 파일인지를 검사함.
boolean delete() 해당 파일 또는 디렉터리를 삭제함.
boolean exists() 해당 파일이 존재하는지를 검사함.
String getPath() 해당 파일의 경로명을 문자열로 반환함.
boolean isAbsolute() 해당 파일의 경로명이 절대 경로인지를 검사함.
boolean isDirectory() 해당 파일이 디렉터리인지를 검사함.
boolean isFile() 해당 파일이 파일인지를 검사함.
long length() 해당 파일의 크기를 반환함.
boolean mkdir() 지정된 경로에 디렉터리를 생성함.
boolean mkdirs() 지정된 경로에 디렉터리를 생성하며, 필요한 모든 상위 디렉터리도 생성함.
boolean renameTo(File dest) 해당 파일의 이름을 전달된 파일 이름으로 변경함.

boolean setExecutable(boolean executable)

boolean setReadable(boolean readable)

boolean setWritable(boolean writable)

boolean setReadOnly()

해당 파일의 속성을 변경함.

 

예제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File dir = new File("D:\\data");       // 디렉터리 생성

    File file = new File(dir, "data.txt"); // 파일 생성

    if(!file.exists()) {                   // 파일이 생성되었는지를 확인함.

        System.out.println("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System.exit(0);

    }

    System.out.println(file.getPath());    // D:\data\data.txt

    System.out.println(file.length());     // 파일의 크기를 반환함.

}

실행 결과

D:\data\data.txt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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