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란 인터넷상의 네트워크를 경유하여 사용자에게 컴퓨터 자원을 서비스의 형태로 제공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즉, 사용자는 인터넷 상에 데이터를 저장해 놓고 언제 어디서나 필요할 때 저장된 정보를 사용하거나, 필요한 프로그램을 자신의 컴퓨터에 따로 설치하지 않고도 인터넷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대부분의 작업은 전 세계에 분산되어 위치한 데이터 센터(data center)라는 곳에서 수행되며, 사용자의 컴퓨터는 단순히 클라우드에 접속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분류
클라우드 컴퓨팅은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Software as a Service, SaaS)
: SaaS란 인터넷을 경유하여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하며, 사용자는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플랫폼과 인프라스트럭쳐를 관리할 필요없이 자신의 컴퓨터에서 단순히 해당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 네이버 클라우드, 드롭박스(Dropbox),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등
2. 서비스로서의 플랫폼(Platform as a Service, PaaS)
: PaaS란 인터넷을 경유하여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하며, 사용자는 가상화된 응용 프로그램 서버나 데이터베이스 등을 제공받아 자신의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ex) 구글 App 엔진, MS사의 Windows Azure, 헤로쿠(Heroku) 등
3. 서비스로서의 인프라스트럭쳐(Infrastracture as a Service, IaaS) 또는 HaaS(Hardware as a Service)
: IaaS란 인터넷을 경유하여 하드웨어나 인프라스트럭쳐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하며, 사용자는 서버 가상화나 공유 디스크 등을 제공받아 자신만의 시스템을 도입하고 구축할 수 있습니다.
ex) 아마존 웹 서비스(AWS)의 EC2, IBM사의 SoftLayer 등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
1. 초기 환경을 위한 구입 비용이나 구축 비용이 적게 듭니다.
2. 다양한 기기에서 일관성 있는 사용자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3. 하드웨어나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이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단점
1. 서버의 데이터에 사용자 이외의 인증되지 않은 접근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서버의 데이터가 손상되면 해당 데이터를 복구할 방법이 없습니다.
2. 제공받은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못하거나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사용자의 통신 속도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할 때 제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SaaS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중 여러분이 실생활에서 많이 접하게 될 서비스는 바로 SaaS 서비스입니다.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SaaS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네이버 클라우드 : 한국의 대표적인 포탈 사이트인 네이버에서 운영하고 있는 파일 저장 서비스
2. 드롭박스(Dropbox) :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웹 기반의 파일 공유 서비스
3.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 구글에서 제공하는 협업 도구 및 파일 공유 서비스